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폭염주의보 폭염경보 기준 온도 원인 행동요령

by 여행블로그 생활의발견 2021. 7. 1.

여름철 폭염으로 모두 고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상청에서는 폭염으로 인한 재해 발생의 우려가 있을 경우 폭염 주의보 및 폭염 특보를 발령하게 됩니다. 오늘은 여름철 폭염주의보와 폭염경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폭염주의보 및 폭염경보 발행조건
2. 폭염 원인
3. 폭염 행동요령

1. 폭염주의보 및 폭염경보 발행 기준

폭염주의보

폭염주의부는 다음 두 가지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기상청에서 발표하게 됩니다 ① 일 최고 체감온도 33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②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또는 폭염 장기화 등으로 중대한 피해 발생이 예상될 때입니다.  여기서 체감온도는 기온에 습도, 바람 등의 영향이 더해져 사람이 느끼는 더위나 추위를 정략적으로 나타낸 온도입니다. 습도 10% 증가 시마다 기온이 1도 증가합니다. 

 

폭염경보

폭염경보는 다음 두 가지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① 일 최고 체감온도가 35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②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또는 폭염 장기화 등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 발생이 예상될 때입니다. 폭염주의보보다 체감온도가 2도 정도 높으며 피해범위가 광범위한 범위로 예상이 될 때는 기상청에서 폭염 경보를 발행하게 됩니다. 

 

 

 

2. 폭염 원인 

폭염이 생기는 이유는 여름철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덥고 습한 기단의 영향권에 한반도가 들어가면 낮에는 고온이 지속되어 폭염이 발생하고, 밤에는 바람이 약하고 습도가 높아 낮 동안 축적된 열이 식지 못하여 열대야가 나타나게 됩니다. 

3. 폭염 행동요령 

폭염-행동요령
폭염 행동요령

(1)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갈증을 느끼는 경우 물을 마시게 되는데요. 폭염시에는 갈증을 느끼지 않더라도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물과 함께 이온음료를 마셔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2) 헐렁하고 밝은 색상을 옷을 입고 외출 시에는 양산이나 모자 등으로 햇볕을 차단해야 합니다. 헐렁한 옷을 입어서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해야 하고 햇볕에 최대한 노출되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3) 낮에는 휴식을 취해져야 합니다. 가장 더운 시간대인 12시부터 5시까지는 평소보다 휴식을 더 취해야 폭염에서 안전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