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스쿼트 효과 남자에게 좋은 이유와 자세 무릎부상 주의사항

by 여행블로그 생활의발견 2021. 6. 29.

스쿼트는는 웨이트 트레이닝의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와 함께 웨이트 트레이닝의 Big3라고도 합니다. 오늘은 스쾃 효과 남자에게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스쿼트 효과
2. 스쿼트 자세
2. 스쿼트 주의사항

1. 스쿼트 효과 

(1) 전신 근육 발달 효과

스쿼트는 일반적으로 하체운동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스쿼트는 전신 근육을 발달시키는 효과가 있는 운동입니다. 스쿼트 동작을 하면서 하체 근육의 발달은 물론 움직이는 가동범위가 넓어지면서 상체 근육까지 발달이 이루 어지 지게 됩니다. 즉 전신 근육 발달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노폐물 제거  

스쿼트를 하게 되면 체내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게 됩니다. 하체를 활발하게 움직이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게 됩니다. 혈액의 펌핑이 이루어지면서 체내의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장에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배변 활동이 원활해지며 배변활동이 원활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체지방제거

일반적으로 기초 대사량은 20대를 경계를 10년마다 100Kcal씩 줄어들게 됩니다. 스쿼트를 하게 되면 기초 대사량이 증가하면서 체지방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매년 사람은 근육량이 1% 감소하게 됩니다. 스쿼드를 통해 몸에 근육량을 늘려서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운동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칼로리를 소모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스쿼트 자세

(1)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려준 후 발바닥은 바깥쪽으로 5~10도 정도 벌려줍니다.   

(2) 발 앞꿈치, 뒤꿈치에 무게가 쏠리지 않도록 발 전체에 무게가 가도록 합니다. 발바닥 전체가 평평하게 바닥에 닿도록 해야 합니다. 

(3) 복근에 힘을 주며 엉덩이에도 힘을 같이 줍니다. 

(4) 뒤에 의자가 있다고 생각하고 들이마시는 호흡에 엉덩이와 머리가 멀어지는 방향으로 앉으며 앉은 자세에서 무릎이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올라올 때는 내쉬는 호흡에 발바닥 전체를 누르면서 올라오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주의사항  

스쿼트는 잘못된 자세에서 무리하게 하게 되면 무릎 부상의 위험이 큰 운동이기 때문에 정확한 자세로 스쾃을 해야 합니다. 무릎은 구부릴 때는 무릎이 앞으로 돌출되어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자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허리를 구부리지 않고 엉덩이를 뒤로 뺀 자세로 시행해야 합니다.

 

스쿼트를 할 때 엉덩이가 틀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발바닥 전체에 힘이 전해지지 않은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고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일어설 때 무릎이 과도하게 펴지면 무릎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스쿼트 자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