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화장실 곰팡이 예방 방법 제거 방법

by 여행블로그 생활의발견 2021. 7. 14.

장마철에는 높은 기업과 습도로 인하여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곰팡이도 장마철에는 습도가 최대 90% 이상 올라가면서 평소보다 곰팡이 번식 속도가 2배~3배 빠르게 진행이 됩니다. 오늘은 여름철 화장실 곰팡이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화장실 곰팡이 예방 방법
2. 화장실 곰팡이 제거 방법

1. 화장실 곰팡이 예방 방법 

화장실은 습도가 높아서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운 환경입니다. 화장실 (욕실)을 쾌적하게 관리하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여름철 화장실문을 항상 열어두기

화장실은 일상생활에서 물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곰팡이도 피기 쉬운 환경입니다. 화장실 (욕실)은 건조한 상태로 두는 것이 곰팡이 예방 및 제거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여름철에는 화장실 문을  항상 열어두고, 환풍기를 작동시켜 습도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욕조 및 세면대 배수구 이물질 청소 

욕조 및 세면대 배수구가 막히게 되면 욕조 및 바닥에 물이 빠지지 않기 때문에 화장실에 습기가 많아지게 됩니다. 화장실 물이 원활하게 흐를수 있도록 평소에 이물질을 주기적으로 제거해 주는 것이 화장실 (욕실) 곰팡이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화장실 (욕실) 손잡이 자주 닦기 

화장실 (욕실) 손잡이는 자주 만지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입니다. 화장실 (욕실) 청소시 손에 닿는 부분을 조금 더 세심하게 닦는 방법을 통해 세균 및 곰팡이 예방이 됩니다.  

 

2. 화장실 곰팡이 제거 방법 

화장실 곰팡이 제거 방법은 베이킹파우더, 식초, 양초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화장실 곰팡이는 욕실 타일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베이킹 파우더와 식초를 섞은 물을 준비해 둡니다. 
  2. 마른행주에 준비한 섞은 물을 적셔 곰팡이가 생긴 타일 부분을 닦습니다. 
  3. 물기가 마르면 양초를 타일 틈에 문지릅니다. 양초에 파라핀 성분이 타일 틈을 코팅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화장실 줄눈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4. 작업 시에는 환기를 반드시 시켜 주며 장갑을 사용하여 작업을 진행합니다.    

화장실곰팡이-제거제
화장실곰팡이-제거제

또 다른 방법은 시중에 파는 화장실 곰팡이 제거제를 이용하여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시중에 파는 제품을 이용할 경우에는 분무기로 화장실 욕조, 타일, 세면대에 분사한 뒤 1~2시간 방치한 후 물로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 화장실 곰팡이 제거제를 검색하면 곰팡이 제고 뿐만 아니라 타일의 틈을 매워주어 곰팡이 발 새을 예방해 주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타일에 틈을 매워주는 것은 위에 설명한 양초에 파라핀 성분과 같은 원리로 틈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벽 곰팡이 제거방법 : 락스사용 제거 방법과 발생원인

장마철 실내 습도 낮추는 방법과 적정 습도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