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서울 시장 먹거리 투어 코스 3곳 알아보기

by 여행블로그 생활의발견 2021. 9. 29.

서울은 볼거리뿐만 아니라 먹거리 또한 많은 관광지입니다. 서울 여행 또는 관광을 하면서 시장을 찾는 관광객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 3대 시장인 통인시장, 망원시장, 광장시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인시장

 

통인시장은 일제강점기인 1941년 효자동 인근의 일본인들을 위하여 조성된 공설시장을 모태로 하며, 6·25 전쟁 이후 서촌(西村;경복궁 서쪽 마을) 지역에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옛 공설시장 주변으로 노점과 상점이 들어서면서 시장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통인시장-기름떡볶이

2012년 1월부터 도시락 카페 통을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도시락 카페 이용 시간은 매주 화 ~ 일요일 오전 11시 에서 오후 5시까지입니다. 엽전 도시락이라고도 하며 엽전 판매는 오후 4시까지입니다. 엽전 도시락은 해외 관광객 들뿐만 아니라 국내 관광객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엽전과 도시락통을 받은 후 시장에서 음식을 구입하여 도시락에 담아서 먹는 방식입니다. 통인시장의 대표적인 음식인 기름 떡 볶임, 떡갈비, 김밥 등 원하는 음식을 담아서 먹을 수 있습니다. 엽전은 1개당 500원이며 5000원어치씩 교환이 가능합니다.   

  • 엽전 도시락 월요일 휴무 매달 셋째 주 일요일은 시장 전체 휴무 
  • 이용시간 AM 11::00 ~ PM 5:00
  • 엽전 판매시간 평일 PM 3:00, 주말 PM 4:00까지

통인시장에서 가장 많이 찾는 음식은 기름 떡볶이입니다. 기름 떡볶이는 오로지 떡으로만 이루어진 떡볶이입니다. 1956년부터 시작한 원조 할머니 떡볶이 집이 가장 유명합니다. 기름 떡볶이와 함께 닭강정, 닭꼬치 그리고 각종 전류들도 통인시장의 명물입니다. 

2. 망원시장

 

 

망원시장은 한강시민공원 망원지구의 관할 쾌적한 환경여건을 구비하고 있으며 강변도로 및 도심지역으로 연결되는 교통의 관문이며 안정된 주거지역으로 생활여건 및 수준 양호한 시장 기반과 2002년 월드컵이 개최된 경기장 인접지역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입니다.  

 

망원시장은 지하철 6호선 망원역 2번 출구로 나와 오른쪽 골목으로 전진하면 되기 때문에 쉽기 접근이 가능합니다. 시장의 규모는 작지만 망원 한경 공원가 가까워서 젊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시장입니다. 망원시장의 주요 먹거리는 닭강정, 칼국수, 전, 그리고 수제 돈가스가 있습니다. 

망원시장-바삭마차

망원시장 닭강정은 3~4개 업체가 있습니다. 장미여관의 육증완 때문에 유명해진 음식입니다. 보통의 닭강정을 매콤한 맛이지만 여기에 닭강정을 다양한 맛의 닭강정을 먹을 수 있습니다. 수요 미식회에서 소개된 큐스 닭강정도 인기가 높습니다. 최근에는 바삭 마차 수제 돈가스가 인기 있습니다.

 

즉석 해서 튀겨내는 돈가스이며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해서 망원시장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홍두깨 칼국수 집도 유명한데 잔치국수가 천 원이고 칼국수가 2500원입니다.  

3. 광장시장

광장시장은 우리나라 전통시장가운데 역사가 깊은 시장입니다. 시장 방문 시 옛날 느낌이 나며 전, 육회, 김밥 등이 유명합니다. 광장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은 빈대떡입니다. 바삭한 녹두 빈대떡의 경우 4000원의 가격에 먹을 수 있으며 순희네 빈대떡과 박가네가 가장 유명합니다. 

 

 

 

광장시장에 또다른 유명 음식은 마약김밥입니다. 마약김밥은 3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이며 단무지와 당근을 넣은 꼬마김밥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광장시장에서 다양한 먹거리를 사서 집에 가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육회골목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종로 4가 광장시장 쪽으로 종로 5가 방면으로 가다가 오른쪽 골목으로 들어가면 육회를 파는 음식점들이 모여 있는 육회 골목이 모습을 드러낸다

댓글